사랑받는 교양 후기

HSS360 : 한국문학특강<조선 선비의 생활과 정신>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김광년 2017 가을

꿀강으로 유명한 매드가이 킴의 조선선비 수업입니다. 교수님이 동글동글하니 귀여우십니다.

목요일 수업 끝나자마자 대전역으로 가시면 종종 매드가이 킴을 만날 수 있어요. 만났다면 우리 윙크에 사랑을 담아 교수님께 보내보아요. (찡긋)

첫날에 "그냥 학점 잘준다니까 왔겠지요 조선선비의 생활과 정신에 무슨 관심이
있어 여러분이 이렇게 많이 신청 했겠습니까 허허 그래도 수강신청 했으니 열심히 들어주세요."하는 자조적인 말씀을 하셔서 양심의 가책을 느껴 수업 열심히 들었습니다.

교수님 목소리가 솜사탕마냥 포근하고
나긋나긋해서 졸릴 순 있습니다만 들어보면 재밌는 얘기들입니다. 하루에 프린트 1장을 나가면 진도 많이 나간 거에요. 관련된 에피소드를 옛날 얘기하듯이 읊어주시기 때문에 그냥 썰풀이 듣는다 생각하고 '경청'하다보면 시험기간에 딱히 공부할 게 없어요. (여러분 뒤에서 폰하고 그러지마요ㅠㅠ)

시험에 중요한 팁이라면 팁인데 프린트 뒷면에 사진들이 여럿 있는데 그 사진에 대해 설명하실 때는 바짝 집중하고 내용 잘 받아적으세요. 시험에도 나오는데다 이건 안적으면 어디 찾아볼 데도 없습니다.

유교사상을 공부하심에도 조선시대 성리학의 가부장적인 면에 대해서는 꼭 비판할 점을 짚고 넘어가십니다. 불ㅡ편 할 일은 없을 거에요.

저는 이만 동양고전 들으러 갈게요
기다려요 매드가이 킴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HSS120 : Understanding Korean Cinema

성적  ?
널널  ?
강의  ?
종합  ?
추천 

다니엘 마틴 2012 가을

다니엘 마틴 교수의 카이스트 첫 학기에 수업 들었습니다.
수업 재밌고,유익하고, 널널하고 정말 완벽한 수업이라 생각했죠.
저보다 더 한국영화에 대해 많이 알고 있더라고요ㅋㅋ
시기별로 나눠서 수업 하는데 배우는게 많고 좋았습니다. 수업은 진짜 짱!
중간/기말 시험 대신 레포트 대체였습니다.

근데 학점 완전 테러함....
지각/결석한 적도 한 번도 없고, 중간 레포트도 만점에서 1점 깎인 점수였고
기말 레포트도 중간 레포트보다 잘 썼음 잘 썼지, 못 쓰진 않았다고 생각했는데
A- 받았습니다.
당연히 A+일거라 생각했다가 A0도 아닌 -인 것 보고 깜놀..
그래서 기말 레포트 점수 알려달라고 메일 보냈다가 씹힘...

수업 같이 들은 친구도 "교양에서 이런 학점을 받을 줄은 몰랐다"며 어이없어함.

하.. 진짜 막판에 학점으로 배신 때린 교수님이었습니다.
한국 오신지 얼마 안 되서 학점 분배를 어떻게 해야 하나 잘 몰랐다고 생각하렵니다.
(여전히 어이없고 화나긴 하지만ㅋㅋ)

2013년 봄학기 이후를 봐야 교수님이 학점 뿌리는 방식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래도 수업 자체는 좋았습니다.

성적  ?
널널  ?
강의  ?
종합  ?
추천 

HSS177 : 불어 회화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윤현 2017 가을

C'est très très bien! 존-좋-ㅇㄱㄹㅇㅂㅂㅂㄱㅃㅂㅋㅌ d'acc? ouais d'acc~
불어를 A1에서 A2 조금까지 배우는 과정입니다. 자기가 불어 A2를 따지 못하는 실력이다, 하면 들으셔도 후회 없습니다. 불어 알파벳 모르는 사람부터 의문문 간신히 만드는 사람까지 모두 만족하는 수업!
교재가 프랑스에서 만든 거를 각자 사와야 했어요. 국내 인터넷서점에 2만원인가에 팔아요. 교수님께 말씀 드리면 플래시로 된 e북 받을 수는 있을 거예요. 첫날부터 알게 되실 테지만, 교수님이 무척 학생을 위하셔서 최대한 들어주려고 하시니까 걱정 ㄴㄴ. 아니면 책 있는 옆사람한테 앞표지 뒷면?의 코드 (1234-5678-ABCDE-... 이런 거) 받아와서 www.mn-totem.fr 에서 e북 다운받으세요.
교재가, 프랑스어로 쓰여 있고 단어가 와방 많이 나오고 영상에는 사람들이 휘리릭 말하고 등등 따라가기 벅차요. 그래서 다행히도 수업에선 피상적인 것까지만 훑고 지나갑니다.
듣기...는 헬입니다. 중간고사에 듣기 문제 있었어요. 연습 많이 하세요. 몇 살인지, 전화번호가 뭔지, 직업이 뭔지, 어디 사는지 등등 솰라솰라 말하는 걸 다 캐치해야 합니다. 숫자 무척 헷갈리니까 받아쓰기 연습도 하시고요. 다른 사람도 똑같이 못 알아듣지만, 절대평가예요. 음...건투를 빕니다. 그래도 듣기의 부담을 빼면 로드 없습니다. 그리고 회화 수업을 듣는 이유부터가 잘 듣고 잘 말하는 거잖아요? 그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제는 주말마다 1개씩 나와요. 학기 초에는 빈칸 채워넣기였고, 나중에는 편지 같은 글쓰기가 나오는데, 그냥 10문장 이하로 간단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사전이나 번역기 쓰실 때 꼭 한국어로 다시 돌려보시고요. (먹는 파 대신에 wave 적은 사람이 있었다고 합니다) 과제 돌려받으면 틀린 부분에 표시가 되어있을 건데, 점수와 무관합니다. 과제는 그냥 내기만 하면 돼요. 그리고 출석 불러요. 시작할 때 교수님 컴퓨터 준비하는 시간 3분 정도 있으니까 포기하지 말고 뛰어오세요.
기말고사는 미리 고지한 대로 교재 영상 짜깁기한 걸 보고 (주요 장면 스토리보드도 시험지에 있었어요) 배운 표현 총동원해서 설명/묘사하기랑, 수업을 듣기는 들었나 테스트하는 간단한 질문 15개? 나왔어요. 듣기가 없어서 행-복. 근데 워낙 배운 분량이 어마어마해서 저거 답하는 것도 변별력은 있겠다 싶었어요.
요약: 로드는 적고 교수님은 착하고 얻어가는 거 무지 많습니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사랑받는 전공 후기

CBE221 : 분자열역학과 에너지 시스템

성적  B
널널  D
강의  D
종합  C
추천 

김종득 2017 가을

1주 // 1챕터 1오프라인수업 1과제 1조교연습반

1학기 // 1계룡산 1중간 1기말 2팀플

성적  B
널널  D
강의  D
종합  C
추천 

MAS101 : 미적분학 I

성적  B
널널  F
강의  A
종합  C
추천 

김동수 2018 봄

즈루
스루
스리즈
다이버지스 히어
애니 퀘에스천 리가딩 디스?
원 오으버 엑스
캔 유 프으루부 디스?
박성민 씨

기필은 자습이 답이라는 것을 알려준 소중한 수업입니다.

성적  B
널널  F
강의  A
종합  C
추천 

PH211 : 수리물리학 I

성적  B
널널  B
강의  B
종합  B
추천 

스튜어트 2017 가을

거기 수리물리학을 기웃거리는 당신, 한 번 더 숙고하기 바랍니다.

스튜어트 교수님의 수업은 굉장히 특이한데, 일단 participation을 굉장히 중시하십니다.

즉 영어에 자신있고 굉장히 활발해 일단 손을 들고 보는 학생이라면 점수가 굉장히 좋게 나올겁니다.

반대로 손을 드는걸 극도로 기피하는 학생의 경우 수업 전 교수님이 자리까지 몸소 찾아와 발표하라는 말씀도 해주십니다.

수업은 전반적으로 벡터와 텐서, 그리고 벡터 공간과 물리량이 어떤 차원을 가지는지에 대해 설명하는데
솔직히 200 번대 과목은 아닌거 같습니다.

한 번 졸다 템포를 놓치면 훅 가기 때문에 꼭 복사할 수 있는 백업용 친구를 둡시다.

그래도 가르치시는 태도나 의도는 굉장히 좋으시기 때문에 잘 맞는 분은 좋아하실 거에요

시험도 오픈북이라 9시간이나 주십니다. 성적은 그냥 그럭저럭 주시는 거 같네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수업참여도가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수강 할거라면 수업 1번 당 꼭 질문 1번씩 한다는 마인드로 임합시다

성적  B
널널  B
강의  B
종합  B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