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는 교양 후기

HSS177 : 불어 회화

성적  A
널널  B
강의  A
종합  A
추천 

윤현 2017 봄

윤현 교수님의 수업은 정말 좋습니다. 모든 학생의 이름을 다 외우시고, 모르는 것이 있으면 친절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수업 때 과제가 있는데 그렇게 힘든 편도 아닐 뿐더러,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한다고 생각하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프랑스어를 처음 접한다면 듣기에 상당한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시험문제든, 평소 듣기든 말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내가 아는 단어라도 잘 들리지 않아요. 그러니 듣기 연습을 정말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도 절대평가 기준에 따르면 받을 수 없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노력하는 학생들을 굉장히 좋게 봐 주시고, 수업 시간에 더 많은 것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십니다. 어렵지만 한 번 도전해 볼 만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적  A
널널  B
강의  A
종합  A
추천 

HSS011 : Intermediate English Reading & Writing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수잔매클로이 2017 가을

이번에 새로 오신 교수님이신데 정말 착하십니다.
학생들을 정말 좋아하시고 외우기 힘드실텐데 이름도 대충 다 알고 계셔서 놀랐습니다.
로드가 그냥 그럴 뻔 했지만 매주 쓰는 글쓰기 과제를 빼주셔서 매우 편했습니다
과제가 합해서 6개정도 있었는데, 대충쓰면 10분만에도 할 수 있지만 갈수록 조금 더 노력하게 되고, 발전해서 좋게 점수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채점 기준표 꼭 확인을 해야합니다!)
메일 보내서 여쭤보면 친절하게 과제 설명해주셔서 영어 못하는 제게는 정말 감사했어요
학생 개인면담도 했고, 마지막에 롤케잌 나눠주신건 정말 감동 ㅎㅎ
계속 수업하셨으면 좋겠어요! 학점은 정말 잘주셨습니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HSS091 : 신나는 대학생활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오혜연 2015 가을

ㅏㅖㅏ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사랑받는 전공 후기

ME311 : 열전달

성적  A
널널  B
강의  A
종합  A
추천 

이봉재 2017 봄

1) 말그대로 전도, 대류, 복사에서의 heat transfer를 깊게 다루는 과목입니다. 중간고사 범위까지는 전도를 다루고, 중간 이후에는 대류, 복사를 다루게 됩니다.

2) 전도의 경우 푸리에 법칙(heat flux와 temperature gradient 사이의 비례관계를 나타내주는 법칙)과 에너지 보존법칙으로 해석이 가능하기에, 공부할 때 이해하는 데에는 어렵지 않지만, 수학과 물리 실력이 어느정도 필요할 것입니다. 즉, 주어진 상황을 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얻어낸 미분방정식을 수학적으로 풀어서 온도 분포를 구하는 수학적 능력이 약간 요구됩니다. 4단원에서 라플라스 방정식, 열방정식을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과 기선인 응용해석학을 먼저 듣고 수강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물론 안그러셔도 그다지 지장 없습니다.)
또한, steady-state일 때, 온도를 전압과 대응, heat flux를 전류에 대응시켜서 만드는 thermal circuit을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열저항 등의 개념도 새롭게 나오는데 꽤 재미있게 배웠고, 열전달 현상을 전기 회로의 관점과 대응시켜서 바라본다는 내용이 인상깊었습니다.
물론, 5단원에서 steady-state가 아닌 transient state(각부분의 온도가 시간에 따라서 변하는)에서의 시간에 따른 온도분포도 공부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lumped capacitance method(물체 내부에서 전도로 인한 열전달이 물체와 외부사이에 대류 열전달에 비해 압도적으로 크면 물체 전체가 같은 온도를 유지한채로 시간에 따라 감소 혹은 증가한다고 가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데, 이를 판별하는 biot number는 매우중요합니다. 더 나아가서 lumped capacitance method 방법이 성립하지 않을때 시간에 따른 물체의 각 부분의 온도를 구하는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응미방에서 배운 베셀함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무릎을 탁치며 왜 이렇게 푸는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몰라도 문제푸는데는 전혀 지장없습니다.)

3) 대류의 경우 heat transfer coefficient, h을 구하게 되는 굉장히 다양한 empirical equation 들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들을 도대체 어떻게 찾아냈나 싶을 정도로 괴랄한 실험식들이 마구 쏟아져 나오게 되고, 여러분들은 문제의 상황마다 적절한 식이나 값을 '표'나 '그래프'로부터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식들로부터 값을 얻기 위해서 공기나 물 등 유체의 물성 값들(점성, Pr, 밀도, Cp 등)을 대입해주어야 하는데, 이 값들이 온도에 따라 변하는 온도 의존값들임을 인지하신다면, 열역학에서 했던 linear interpolation(200도와 250도에서 밀도 값이 표에 주어져 있을 때, 230도에서의 값을 선형적으로 유추하는 과정이요)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 수 있을거에요ㅠㅠ
대류관련 단원들의 문제들을 풀다보면 자신과 계산기가 합체되는, 곧 내가 계산기인지 계산기가 나인지 구분할 수 없게되는 경지에 이르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계산기의 사용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과목입니다.

4) 복사의 경우 깊게 들어가면 학부 범위를 넘어서기에, 간락하게만 다루게 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즉, 교과서에는 surface에서 방출되는 복사의 세기(magnitude)가 파장과 방향에 대한 의존성을 갖는다고 적혀있습니다(즉, spectral distribution과 directional distribution이 존재). 그러나 방향성까지 고려하면 너무 어려워져서, 모든 방향으로 세기가 uniform하다고 수업에서 가정하고 파장에 대해 변하는 효과만 고려합니다. 그래도 어렵습니다.
슈테판 볼츠만 법칙은 기본이고, 마지막 단원에서는 새롭게 view factor라는 개념과 복사 열전달의 과정을 회로로 구성해보는 작업을 배우게 됩니다.

5) 내용이 굉장히 방대하고 한학기동안 1000페이지 가까이 되는 책을 두 단원 빼고 다 나갑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기위해 참고해야하는 식, 그래프, 표가 너무 많은 만큼 오픈 북시험입니다. 퀴즈1(15%), 중간고사(25%), 퀴즈 2(15%), 기말고사(35%)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숙제 비중은 없고, 출석이 10%였고 가끔씩 출석을 팝퀴즈로 대신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6) 저는 한국어 강의였는데, 교수님께서 수업을 굉장히 잘 하셔서 정말 좋았고, 공부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Lecture note 필기만 잘해도 공부가 어느정도 되어있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시험은 어려운 편이고 시간도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 기준에서는 학점을 잘 받은 것 같습니다. (100점 만점 기준; 퀴즈1은 평균보다 10점가까이 낮았지만, 퀴즈 2는 평균보다 15점 정도 높았고, 중간/기말 모두 평균보다 30점 가까이 높게 나왔더니 에쁠나왔습니다.)
어렵고 힘들 수 있는 과목이지만, 많이 유익한 과목이라고 생각하며 추천합니다. 기계과 기반과목인만큼, 들어두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되는 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성적  A
널널  B
강의  A
종합  A
추천 

PH142 : 일반 물리학 II

성적  A
널널  A
강의  C
종합  B
추천 

안재욱 2017 봄

일단 저는 물포자였고, B- 받았습니다.
봄학기에 들은 일물II니까 후기반 기준이고, 성적을 주는 기준이 전기반과 많이 다를수도 있습니다!(그렇다고 들었어요)
물포자라면 알겠지만 교수님께서 강의를 잘하시든 못하시든 모르니까 수업은 안듣게될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일단 출석! 정말 중요합니다. 출석 한번이면 1.5점이 감점됐는데 이건 시험점수 대략 5점에 해당합니다. 연습반 출석도 마찬가지로 한번에 0.7점? 정도인데 이것도 3점정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출석에 3점 연습반 출석에 3.3점 깎였는데 시험점수 20점 가까이 되네요.. 아쉬워라..
물포자는 시험에서 점수를 얻기가 참 힘듭니다. 출석 꼭 챙기세용
전 중간고사 16점? 기말고사 42점 정도로 봤고, 퀴즈는 2번 평균정도 봤고 4번은 안갔는데 B-나왔네요. 적어도 B대는 굉장히 잘주십니다!
중간고사 보고 너무 절망적이어서 기말 안가시는 물포자분들도 꽤 있는 것 같은데 그러면 D0뜨는 것 같구요, 기말 가서 뭐라도 쓰면 그보다 훨씬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꼭 시험 가세용
각 단원 마지막에 있는 요약정리 1~2일정도만 투자해서 전부 달달달 외우면 30~40점 정도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제가 기말때 42점 받고 놀란게, 중간때는 제대로 공부하려다가 한두개 단원만 좀 파고 다른건 못봐서 10점대 받았거든요. 단원 요약한거 다 써가면서 외우면 정의를 묻는 문제나 공식을 쓰라는 문제는 얻어갈 수 있구요, 응용력 좀 있는 분들은 계산문제에서도 부분점수 쏠쏠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출석만 잘하면 물포자분들 B0까지도 가능할거같으니 화이팅하세용

성적  A
널널  A
강의  C
종합  B
추천 

ME360 : 시스템모델링및제어

성적  C
널널  D
강의  C
종합  C
추천 

박영진 2017 가을

교수님은 정말 너무 훌륭하실정도로 똑똑하십니다. 문제는 그게 기준이 되어버리셨다는게 문제.. 저희가 내용을 이해못하는걸 이해못하십니다.

이게 4학점이라는게 믿기지가 않을정도의 로드
이론수업 실습수업 각가 3학점씩줘도 모자랄 판에
실습은 제대로 알려주는 거없이 스스로 터득하셔야됩니다. 코딩등등등
이론은 사람마다다르겠지만 개헬입니다.
전필같은 전선이라고들 하는데 정말들어야될지 모르겠숩니다.
한학기 데굴데굴 굴러서 재수강떳네요

네 이거 재수강 절대 못합니다.

성적  C
널널  D
강의  C
종합  C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