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QE363 : 중성자 및 엑스선 과학개론

성적  A
널널  B
강의  A
종합  A
추천 

최성민 2017 가을

솔직히 빡세고 어려운데, 원자과에서 이 정도 퀄리티의 수업 못 듣습니다.
교수님 수업 넘 잘하심ㅠㅠ

성적  A
널널  B
강의  A
종합  A
추천 

EE209 : 전자공학을 위한 프로그래밍 구조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김탁곤 2017 봄

개 꿀과목. 전자과 아닌 타과 분들에게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HSS001 : 논리적글쓰기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최정아 2016 가을

보통 논글 과목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몇몇 교수님 (오자은 교수님 등등) 이 있는데, 최정아 교수님은 왜 소문이 안났는지 모르겠습니다. 최정아 교수님 수업은 장점만 있고 단점은 없습니다. 장점으로는

1) 첨삭을 친절하고 자세하게 잘 해주신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2) 수업이 빨리 끝난다. 그렇다고 해서 수업의 질이 낮거나 수업을 대충하시는건 또 절대 아님
3) 학점을 잘 주신다. 필자는 A+ 을 받았고 친구들에게 추천해주었는데 다들 학점 잘 받음
4) 글쓰기 : 6개~7개 정도 쓸텐데 글을 학기말에 한꺼번에 제출하는 형식이라 중간 중간
과제의 압박이 없고 계속 수정도 가능해서 개꿀
5) 수업시간에 글쓰기 시간을 주신다. 이 시간을 잘 활용하면 정말 도움 많이 된다.
6) 교수님이 친절하시고 수강생들을 배려해 주시는 것이 느껴진다. 교수님 인품이 정말 좋으시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MAS350 : 기초확률론

성적  C
널널  C
강의  B
종합  C
추천 

황강욱 2017 봄

퀴즈가 격주로 있습니다.

배우는 내용은 재밌습니다.

중간 기말 다 평균 넘고 B- 받았습니다.

성적  C
널널  C
강의  B
종합  C
추천 

CS320 : 프로그래밍언어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류석영 2017 가을

수업은 알려진 대로 명강의였습니다.
처음 수업을 들을때는 슬라이드 형식에 약간 갸우뚱 하지만 나중에 복습하면서 읽다보면 구성이 정말 깔끔하다는게 느껴집니다.

다만, 약간 아쉬웠던 점은, semantic들에 대해서 formal한 definition보다는 대략적인 예시들을 이용해서 먼저 설명하신 뒤에 interpreter로 semantic을 직접 구현하였는데, continuation 관련 부분에서 withcc의 semantic이 너무 이해가 가지 않았었습니다. 한번 이해 하고나면 당연하게 넘어갈 수 있지만, 교수님께서 내용에 너무 익숙해지셔서 그런지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어떠한 부분에서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지 까지 고려해서 수업을 하시지는 못한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강의만 듣고 나서는 '도대체 이게 뭐지...' 하는 느낌을 몇번 받았습니다. 하지만 물론 과제와 office hour로 충분히 보충 가능합니다.

operational semantics에 대한 문제의 배점이 반 이상입니다. operational semantics 써보는 연습을 할 예제문제가 homework, quiz로 주어지긴 하지만, 시험 문제의 난이도와는 괴리감이 커서 사실상 연습 해보지 못하기 때문에, 시험 자체가 머리싸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exam을 대비할 material이 아예 없는 것이 fair 하기는 하지만, 시험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것인데 조금은 어려운 homework를 제공해 전체적인 이해수준을 끌어 올리고 시험 난이도를 더 높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시험을 보면서 새롭게 배우는 내용도 몇 있고, PL은 시험을 봄으로써 완성되는 과목이라고 느껴졌지만, 분명 operational semantic에 익숙하지 못하고 처음 보는
어려운 문제에 혼란을 겪는다면 시험으로 얻는 내용이 거의 없을지도 모릅니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MAS331 : 위상수학

성적  A
널널  F
강의  A
종합  B
추천 

고기형 2017 봄

위상수학은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중간고사 없이 기말고사만 봅니다. 따라서 범위는 학기 전체입니다.
한 학기 동안 다루는 내용은, 간단히 말하자면 basic set theory, least uncountable ordinal, metric space, continuous function, topological space, basis, subbasis, half-open topology, order topology, product space, product topology, box topology, quotient topology, topological property, connectedness, path connectedness, locally connectedness, locally path connectedness, T0 space, T1 space, T2 space, T3 space, T3.5 space, T4 space, Urysohn's lemma, first countability, second countability, compactness, limit point compactness, sequential compactness, countably compactness, Lindelöf theorem, boundedness, totally boundedness, separability, complete metric space, Urysohn metrization theorem, local compactness, one-point compactification, Stone-Čech compactification, compact-open topology, compact convergence topology, uniform convergence topology, Tietze extenstion theorem, space filling curve, compactly generated space, Baire space, Baire category theorem, Ascoli's theorem, Arzela's theorem, locally finite collection, paracompactness, partition of unity 등이 있습니다.

성적  A
널널  F
강의  A
종합  B
추천 

EE205 : 전자공학을 위한 자료구조 및 알고리듬

성적  B
널널  D
강의  A
종합  B
추천 

이융 2017 가을

1) 이융 교수님 강의력은 말 안해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배우는거 정말정말 많습니다. 프로그래밍 하시려면 DS는 필수니까 듣는 편이 좋죠.
2) 이융 교수님 로드는 말 안해도 다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분명 중간 때까지는 할만 한데? 라고 생각했으나,,,, 중간 이후에 헬게이트가 열렸고~~ 정말 힘들었습니다. 근데 사실 힘든 이유가 어려워서가 아니라 숙제에 대한 가이드가 너무 모호해서 였어요. 다음 번엔 조금 더 정립된 형태로 숙제를 내 주시지 않을까요? 지금은 이융 교수님이 DS 수업을 하신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 것도 없지 않아 있을 것 같네요.
3) 성적은 40%가 A이긴 한데 로드에 비해 잘 받았다는 느낌은 아니에요. 같이 들은 친구도 그랬고, 또 성적이 학점 나올 때 플젝이랑 한번에 마구 나와가지고 성적에 대해 제대로 오픈되지 않아서 불만족스러웠어요. 점수가 잘못돼서 학점이 바뀌기도 했고요.
4) 이걸 듣는 여러분들은 어차피 로드 빡셀 거 뻔히 알지만 그냥 듣는 거잖아요..하하.. 힘내세요.

성적  B
널널  D
강의  A
종합  B
추천 

MAS364 : 행렬계산과 응용

성적  B
널널  D
강의  A
종합  B
추천 

김재경 2017 가을

1) [성적] 독강이었고, 성적은 전체 분포를 전혀 알 수 없어서 잘 주시는 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다른 강의를 들었던 경험을 비추어보았을 때 정석적으로 주시거나 조금 짠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2) [로드] 로드는 좀 있는 편입니다. 뒤로 갈수록 점점 심해지구요. 기본적으로 매주 퀴즈 1번, Matlab HW 1번이 나온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강까지 각각 10회, 11회 정도 였습니다. 그리고 가장 힘들었던 건 9시 수업인데, 퀴즈를 보는 날에는 8시 40분에 퀴즈를 시작하여 수업 전 20분간 퀴즈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모두 가는데 성공했지만 일어날 때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퀴즈는 매주 5문제 정도를 집어주시면 그 중 1문제를 조교님들이 출제하는 방식이라서 매주 5문제를 풀면 항상 만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퀴즈 공부에 들인 시간은 초반은 30분, 끝날 때 쯤에는 2시간 정도 였습니다. Matlab 과제는 출력물로 완벽히 작성을 끝내는데까지 초반에는 1시간, 후반에는 4시간 정도 걸렸었습니다.

3) [강의] 강의를 매우 잘하십니다. 첫 수업 때 수업 전체 스케치 및 동기부여는 거의 모든 수업 중 최고였습니다.

4) [시험] 보통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가 범위는 비슷한데 난이도가 기말이 당연히 어렵지만, 이 강의는 기말고사가 범위 2배 난이도 3배여서 훨씬 부담이 컸습니다. 대신 grading이 퀴즈 25% 숙제 25%, 중간 25%, 기말 25%로 퀴즈와 숙제를 잘 신경쓰면 기말 한 큐로 망하지는 않습니다. 퀴즈는 1번(혹은 2번)의 라이프가 있고, 숙제는 라이프가 없습니다.

5) [배우는 내용] 아주 크게 봤을 때 행렬 방정식(연립일차방정식) Ax=b 를 수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배웁니다. 시작할 때 Matrix norm부터 시작하여 Gram-Schumidtz, SVD, Cholesky Decomp., Schur Decomp. 등의 Matrix 분해를 중간 범위에서 배우고, 기말범위부터는 수학적 계산 알고리즘의 Stability와 Ax=b를 풀기(혹은 근사해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배웁니다.Gauss Jordan, GMRES, CG 등을 배우고 강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마 수학과 학생은 물론 타과 학생도 매우 얻어갈 것이 많은 강의입니다.(머신러닝의 아주 바닥 지식에 쓰이는 행렬계산들이 나옵니다.) 기존의 수학과 과목과 다르게 이론적으로 깊게 생각해야할 것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6) [종합] 열심히 들을 각오가 되어 있다면 충분히 재밌게 들을 수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성적  B
널널  D
강의  A
종합  B
추천 

CS492 : 전산학특강<낸드부터 테트리스까지>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정지원 2017 가을

정지원 교수님의 유일한 오점은
과목 설명에는 한국 이름으로 되어있지만 실제론 외국인이시라는 것 뿐입니다.

위 오점을 제외하고는 완벽합니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HSS362 : 예술학특강<실내악>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 

김정진 2017 가을

피아노를 치다가 갑자기 오빠라고 외쳤던 50년동안 첼로를 치는 숙련된 음악쌤...
출석 25%, 과제(동영상 만들기(1번)) 25%, 기말평가 25%, 기말공연 25%
보강(가끔 있음), 연주 (일주일 한번,가끔 두번)

실력이 중요하기도 했지만 교수님이 학생들의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에 더 중점을 둘 것 같습니다. 연주마다 혼나겠지만 비판을 받아들이고 부족함을 열심히 고쳐주면 학점 잘 주십니다.

성적  A
널널  A
강의  A
종합  A
추천